치아의 형성 발육은 임신 3개월 이전에 이미 시작되며 이때 형성되는 치아는 만 12세 정도까지 사용해야 하는 치아도 있으며 그 역할이 매우 큽니다.
임신 기간 중 어머니의 건강이 어린이 치아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므로 영양섭취를 잘 하시고, 특히 칼슘이 많이 든 우유, 생선 등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 소아치과 학회에서는 첫 이가 나면 소아치과에 방문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이사랑치과에서도 돌 전의 아이가 이미 진행된 충치를 가지고 내원해 치료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어릴 때부터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면 아이에게 적합한 예방법을 배울 수 있고 아이에게 치과가 친숙하고 두렵지 않은 곳으로 인식 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젖이나 우유, 주스, 요구르트 등을 물고 있는 아이에게 생기기 쉬우며, 충치의 정도가 심하고 다른 치아로 급속하게 진행되는 충치입니다.아이가 잠이 들려고 할 때나 자다가 젖병을 찾을 때는 보리차를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검진 받으시면 정확한 치아 관리 요령과 불소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것입니다
 
유치는 성장기 아동에게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치가 조기 상실되어 제대로 씹지 못한다면 아이의 성장, 발육에 지장을 초래 할 것이고 발음이상과 외모로 인한 심리적 위축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구치가 맹출 할 공간을 확보하고 유도하는 기능을 하므로 유치가 조기 상실시 공간 유지 장치를 사용하여 기능을 회복시켜 주어야 합니다.소아치과 의사는 방치해 두면 차후 큰 문제가 될 부분을 조기에 발견하여 처치함으로써 어린이의 구강 건강 유지와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린이의 1년은 성인의 10년보다 중요 할 수 있습니다.
 
진정요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치과치료에 공포를 느끼는 아이들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필요한 치료가 많거나 치과 치료 자체가 아이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것 같다고 판단될 때 주로 사용하게 되지요.

주된 목적은 어린 환자에게 좀 더 편안하고 효율적인 양질의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차후의 치과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진정제를 투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가장 흔한 방법은 먹는 것이고 콧속의 점막, 근육주사 등을 통하여 아이의 몸무게에 맞은 용량을 주입하여 공포나 불안감, 근육의 긴장 등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는 전신마취가 아니며 약간 졸리고 몽롱한 상태가 유도됩니다.

아이들은 진정요법 도중 전반적이 반사작용의 기능이 약간 떨어지므로 음식물의 기도 내 흡입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진정 시술 4~6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치과에 오는 것이 아이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일부 부모님들의 경우, 우는 아이를 데리고 치과에 가는 횟수를 줄이기 위해, 한번에 모든 것을 다 치료하는 방법으로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치료횟수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리한 욕심을 내어서는 안 됩니다. 항상 모든 것을 행할 때 치과의사나 부모님의 편의가 우선이 되어서는 절대로 안 되며 어린이의 안전과 어린이에게 가장 유익한 방법이 어떤 것이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7,8세에 아래 앞니. 위 앞니를 영구치로 교환하기 시작하며 송곳니, 어금니 부위는 10~12세쯤 교환하여 12~13세가 되면 성인과 같은 치열을 가지게 됩니다.
 
송곳니가 뼛속에서 앞니의 뿌리부분을 밀면서 앞니가 일시적으로 벌어져 나오는 경우가 있으며 송곳니가 입안으로 나오면 앞니 사이의 공간도 없어집니다.
그러나 공간이 너무 넓으면(5mm이상) 뼛속에 과잉치가 있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치과에서 검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나기 전에는 깨끗한 적은 거즈로 잇몸을 닦아주시고 앞니가 나면 손가락에 끼는 실리콘 칫솔을 사용해 주세요,어금니가 어느 정도 나면 일반적인 형태의 작은 칫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의 무릎에 아이를 눕혀 놓고 위에서 들여다보면서 닦아주시면 비교적 정확한 칫솔질이 가능하답니다.
 
* 아이가 어렸을 때 충치가 많은 어른이 뽀뽀하거나 씹어서 음식을 주는 경우 충치 균에 전염 될 수
 있으니 삼가해 주세요.

* 양치질을 자주 해주세요.

* 단 음식의 빈도를 줄여주세요.
  10개의 사탕을 한꺼번에 먹는 것보다 1개씩 여러 번 먹는 것이 나쁘답니다.

* 정기적인 불소도포로 치아의 강도를 높여주세요.

* 치아에 골짜기가 많다면 미리 치아의 골짜기를 막아주는 실런트(치아홈메우기) 시술을 통하여
  충치를 예방 할 수도 있지요.

* 3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인 치과방문으로 초기우식을 발견하고 예방해주세요.
 
어렸을 때 치과 경험이 좋으면 평생 치과 치료를 받는데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처음 치과 경험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1. 치과방문은 성장의 한 부분입니다. 보상을 해 주겠다는 제안을 하시면 안 됩니다.
2. 치과에 오는 날을 미리 얘기하지 마시고 당일 얘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가 더 알고 싶어 하면 치과 선생님이 치아를 보고 건강한지 확인한다고만 설명하십시오.
4. 잘못된 행동에 대한 벌로 치과에 간다고 위협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5. 아이가 익숙해져야 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6. 응급상황이 아닌 경우라면 첫날은 자녀의 입안을 검사하고 필요하면 방사선 촬영 및 충치
   활성검사 등을 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겠습니다.